2012년 협동조합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배우 겸 정치인 문성근님의 제안으로 시작된 협동조합(마중물고파협동조합)의 첫 사업 바보주막 일산점이 2013년 9월 6일 금요일, 일산 라페스타 E동 202호에서 가오픈을 했다. 이곳 바보주막 일산점을 찾기는 정말 쉽다. 라페스타 무대를 바라보는 방향에 양쪽으로 엘리베이터가 있다. 그 중 라페스타 무대를 바라보며 오른 쪽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와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면 바로 보인다. 물론 계단으로 올라와도 바로 보인다. 이 날, 비록 가오픈이지만 오픈을 했다는데 그 의의를 둔다. 정식오픈은 2013년 9월 28일 토요일


필자도 마주물고파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가입하고 도울일이 있으면 시간 날 때 가서 돕고 있다. 아직은 필자가 도울 수 있는 것이 몇 가지 되지않아 그냥 구경만 하는 수준이다.


이제 수도권에서도 봉하막걸리를 조금 더 편하게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서울 서북쪽과 고양, 파주 지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작은 봉하장터









문을 열고 들어서면 맞이하는 봉하장터 상품들.

준비중일 때 가서 돕다보니 가격표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가격을 보고서 깜짝 놀랬다.

봉하장터 상품들은 봉하재단에서 받아오는 가격에 그대로 판매한다. 남는거 없다는 말씀!




인테리어





바보주말 일산점의 작은 봉하장터를 넘어서 벽을 보면 반겨주는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자전거 타시는 모습





허전하기만 했던 매장 안쪽의 벽면은 캐릭터 티셔츠와 손수건 그리고 시계. 시계가 너무 작은게 아쉽다.


















조금씩 달라진 벽면은

즐비하게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사진만 있어서 허전했다가

메뉴판을 달아 놓으니 허전함이 메워지며 균형이 잡히는 듯 했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사진과 메뉴판이 너무 복잡해서 사진을 일부 걷어내니 더욱 잘 어울린다. 












손님들


※ 여기에 공개한 인물 사진들은 모두 초상권에 대해서 양해를 구한 사진들이다.






첫 번째 손님.

협동조합이라서 회원제가 기본이지만, 아직은 홍보가 부족했었다. 그런데, 이곳 라페스타를 지나다가 이창동 감독님과 문성근님이 주막 앞에 앉아계시는 모습을 보고 무조건 들어온 첫 손님!

준비할 것이 많아서 카드결재가 1주일 정도 있어야 가능하다고 했지만, 그래도 상관없다며 주문을 해주신 손님이다. 좋은 일을 하기위해서 시작한 바보주막 일산점이 그냥 지나칠 수 있겠는가? 카드결재가 연결되면 현금영수증 처리를 해드리겠다고 약속까지 했다.






두 번째 손님이다.

조합원으로 가입을 했고 홍보를 많이 하지는 않았지만, 몇몇 아는 분들은 알음알음 찾아와 주셨다. 조합원 중에서 첫 손님이다.








예약을 하고 찾아오신 분들.

연이 되어 미리 알고 계셔던 분들은 가오픈 날에 맞춰서 예약하고 오신 단체 손님모임이다.



특별한 손님




필자가 쉬는 날 가오픈을 해서 재수좋게 가서 사진을 담아올 수 있었다. 부산쪽에 행사가 있어서 오지 못한다고 했던 문성근님이 영화감독 겸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창동님과 함께 오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기도 했다.


아쉽게도 한참 가오픈을 하는 중간에 다른 약속이 있어서 주막을 나와야 했기에 더 많은 사진을 남기지는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