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변경된 헌혈기부권 제도

윈드™ 일상 2015. 3. 11. 18:06 Posted by 윈드™




2015년에 3번째 헌혈을 했었던 2015년 2월 21일 평소와 마찬가지로 혈소판혈장 헌혈을 준비하고 있었다. 여느때와 다름없이 기부권과 메가박스 영화관람권을 선택했다. 한참 헌혈을 하다가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니, 기부권제도가 바뀌어 있었다. 위의 사진 참조


센터의 간호사 선생님에게 물어보니, 2015년부터 바뀌었다고 한다. 기념품을 바꿔줄까요? 라고 했지만, 이미 선택해서 그냥 받겠다고 했다.


2015년에 1월 14일, 2월 2일 이미 헌혈을 했는데, 세번째인 2월 21일에야 기념품 제도가 바뀐 것을 알았다. 2월 2일에는 각 지역의 센터에 바뀐 기념품 제도가 전달되기전 이었나보다.







어쨋든 헌혈을 마쳤다. 헌혈 후에 주는 안내용지, 헌혈증, 메가박스 영화관람권 그리고 기부권카드를 챙겨주셨다. 이제 이런 카드를 발급해주네? 하고서는 충분히 휴식을 했다. 밖으로 나가면서 간호사 선생님께 이 카드는 어디에 사용하는 것이냐고 물었다. 돌아오는 답변에 어이가 없었다.



 필자 : 간호사 선생님 이 카드는 어디에 사용하는 건가요?

 간호사 : 네, 올해부터 카드가 지급되요. 가져가셔도 되고 필요없으면 버리세요.

 필자 : 네? 필요없으면 버릴 것을 돈 들여서 이런 카드로 만드나요?

 간호사 : 네, 저희도 조금 어이없네요. 


당시 센터의 간호사 선생님과 나누었던 대화다. 집에 와서는 와이프와 이야기를 했는데, 와이프도 어이없어한다. 다음부터는 카드는 받지 않아도 되겠다고 이야기를 끝냈었다.



시간이 흘렀다. 오늘 2015년 4번째 헌혈을 했다. 오늘은 헌혈을 마치고 역시나 기분이 나빠졌다.


 간호사 : 기념품은 어떤 것으로 드릴까요?

 필자 : 기부권하고 메가박스 영화관람권이요.

 간호사 : 네~ 준비해 드릴께요.


 잠시후


 간호사 : 여기 헌혈증, 기념품, 카드 드릴께요.

 필자 : 카드는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호사 : 카드는 카운트해야해서 드리지 않으면 안되요. 하면서 버리란다.



이 뭐하는 것인가? 비싼 돈 들여서 카드를 만들었는데, 필요없는 카드는 대부분 쓰레기통에 버려질 것이 뻔한데, 더 많은 돈을 써야만 했을까? 바뀌기 전에는 종이로 된 카드를 주었고 그것도 아깝다고 생각했었다. 참 한심한 행정이 아닌가 싶다.



덧, 대한적십자사 총재


사실 대한적십자사의 총재가 낙하산 타고 내려온 이후 헌혈을 그만둬야 겠다고 생각했었다. 그 뒤로 5개월여간 헌혈을 하지 않았었다. 그러던 중 누군가에게는 피가 필요한데, 한 사람때문에 도움받아야 할 사람이 도움을 받지못하면 그건 아니다 싶어서 헌혈을 다시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