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에서 메일이 한통왔다.
무료로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ne Time Password)를 준다는 것이다.

우선 공짜라서 기분이 좋았다. 오전에 메일을 확인하고, 외부에서 할 일이 있어서 나가는 길에 은행이 들러서 OTP를 지급받았다.

은행 창구직원이 발급을 해주면서 이제 보안카드는 없애버리라고 한다. 아직 없애지는 않고 지갑속에 그대로 보관을 하고 있지만, 아마도 필요가 없을 듯하다. 

OTP를 받아 들고는 외관만 구경을 하고는 볼일을 보느라고 가지고 다니다가 잠깐 앉아서 내용을 읽어보았지만, 사용을 해보기 전에는 특별한 것을 모르겠어서 사무실에서 테스트해보기로 하고 남은 볼일을 마무리 했다.


사무실에 와서 OTP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니 

⊙ OTP의 장점
1. 해킹으로부터의 안전. 거래시 새로운 비밀번호를 생성.
2. OTP 한개(발급기관과 상관없이)로 각 은행 및 보험사, 기타등등에 등록하여 사용
3. 이체한도의 상승, 최고 5억

⊙ OTP의 단점
1. 보안카드에 비해서 휴대성이 나쁨
2. 내장 Battery가 충전식이 아님. 따라서 재발급이 필요. 3년정도 사용가능
3. 10회이상 일회용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면 서비스 제한.(등록한 타기관 포함)

⊙ 발급받은 OTP

⊙ 사용해본 소감은
1.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법은 보안카드에 비해서 편리하다.
2. 휴대성이 보안카드에 비해 나쁘기는 하지만, 득이 있으면 실이 있기 마련이다.

※ 덧.
보안SMS
비단 인터넷 뱅킹을 위해서만 아니라 평상시에 사용을 하면 편리하다. 가끔 아주 가끔은 불편할 때도 있기는 하다.(ATM기기에서 내가 입출금 할때를 제외하고..) 그러나 은행거래가 있을 때마다 핸드폰으로 거래내역 및 잔액을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추천하는 서비스다.